올바른양치방법 - 입냄새 해결 - 양치할때 헛구역질

반응형
250x250
728x90
반응형

다들 건치를 가지고 계신가요?

이번에 이가 아파서 치과에 가게 됐는데

치가에 문제가 많더라고요 ㅠㅠ

양치도 잘하는 거 같고

단 음식 이런 거 잘 먹는 거 같지도 않은데

계속해서 충치가 생기고 입냄새도 나는 거 같고 ㅠㅠ

그래서 치과의사 선생님에게 물어봤습니다

친절하게 다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결론은 제가 양치하는 방법이 잘못돼서 그런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들에게 올바른 양치질과

임냄새 해결, 양치할 때 헛구역질 나는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입냄새가 나는 이유


입안이 건조할 때

입안이 건조하면 입냄새 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입안이 건조하면 침이 줄어들게 되면서 음식물 찌꺼기들이 남아있게 됩니다. 그러면 세균이 생기게 되고 그러므로 입냄새가 나게 됩니다. 특히 흡연을 하거나 입을 벌리고 자면 입안이 말라 입냄새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양치를 잘하시고 입안을 축축하게 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충치

입안에 충치가 있으면 치아에 구멍이 생겨 그 사이에 음식물 찌꺼기가 썩어서 입냄새 유발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 찌꺼기가 치아와 잇몸 사이에 끼어 풍치균이 생기면 잇몸이 붓고 입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입안을 항상 청결하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몸 건강

불규칙적인 식사 습관, 불규칙적인 수면시간,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위에서 소화액이 과다 분비되어 소화기 계통이 열이 발생하게 되어 임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양치할 때 헛구역질 나는 이유


자연스러운 구역반사

양치할 때 헛구역질이 나는 건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외부에서 이물질이 들어오면 그것을 저지하려는 반응입니다. 칫솔이 우리 몸에 이물질로 간주하고 반사적으로 방어하면서 구역질이 나는 것입니다. 혀 뿌리쪽, 입천장 안쪽 연구개 점막이 예민하거나, 비위가 약하거나, 혀 안쪽까지 깊숙이 닦으려고 하면 당연히 구역질이 나지만 이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크게 신경 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헛구역질이 심하면 양치질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음주와 흡연

과도한 음주를 하거나 흡연을 하였을 경우 위염이나 식도염을 유발해 구역감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위장병

십이지장궤양 같은 위장병, 간 질환, 뇌종양 등이 있으신 분들은 소화기에 이상이 있어 구역질이 자주 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양치 방법


양치 전 마른 칫솔로 양치

보통 많은 분들이 칫솔에 치약을 묻히고 물로 한번 더 적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그렇게 되면 젖은 칫솔이 거품을 많이 나게 되며 입안이 가득 거품으로 차게 됩니다. 그러면 양치를 할 때 오래 한 것처럼 느껴져 오히려 양치하는 시간은 짧아진다고 합니다. 마른 칫솔로 양치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입 벌리는 크기

입을 너무 크게 벌리고 양치를 하면 혀 뒤쪽의 조직이 서로 밀착되어 구연 반사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칫솔 크면 이물감을 쉽게 느낄 수 있기 때문에 머리 부분이 작은 칫솔을 쓰는 게 좋습니다.

 

치약 양

치약은 약 칫솔의 끝쪽에 1/3 만 묻히는 게 좋다고 합니다. 치약을 많이 사용할수록 거품이 많이 생겨 이를 닦기 어려워지고 입이 매워져 양치를 빨리 끝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물로 적당히 헹구기

양치를 하고 나서 입안이 답답하다고 물로 많이 헹구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나 치약에는 불소가 함유되어 있는 게 이것이 충치 예방해주는 성분입니다. 너무 꼼꼼하게 오래 헹구시면 유효물질까지 씻어 내린다고 합니다. 조금 답답하시더라도 적당히 2~3회만 헹구시는 게 좋습니다

 

부드럽게 양치

어떤 분들은 세게 양치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게 더 잘 닦이는 느낌이 들어서 그러시는 거 같은데, 그러면 치약 성분으로 인해 치아 표면을 보호하는 에나멜층이 휘손 될 수 있습니다. 너무 세게 힘들 주지 말고 부드럽게 양치하는 게 좋은 습관입니다.

 

식후 바로 양치하면 좋을까?

이전에 많은 분들이 식사를 하고 바로 양치하면 안 좋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양치를 바로 하지 않으면 세균에 의해서 음식물의 당질을 분해한 산이 발생하고 그 순간부터 이가 녹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음식을 드신 후 바로 양치를 하는 게 좋습니다.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양치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던 상식에서 벗어난 것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잇몸은 약해지고 치아가 약해집니다.

그래도 올바른 칫솔질과 예방으로 이를 보호하는 게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